정방정 금속간화합물 분산강화 알루미늄합금 및 그의 제조방법INTERMETALLIC DISPERSION STRENGTHENED ALUMUNUM ALLOY AND SAME METHOD

본 발명은 정방정 금속간화합물 분산강화 알루미늄합금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정방정 금속간화합물 분산강화 알루미늄합금(이하, '합금'이라 함)은 면심입방정 A1 기지 내에 A1, Ti, V 및 Zr를 포함하는 정방정 금속간화합물(tA1-c(TixVyZrz))이 1 내지 50at. 분산되며, 금속간 화합물의 조성비는 t+c=100at.에 대하여 c=22 내지 28at., x+y+z=100at.에 대하여 x=1 내지 100at., y=1 내지 100at.이고 z=1 내지 100at.이다. 본 발명의 합금은 고순도의 A1, Ti, V 및 Zr을 반응기에 주입하고 진공처리한 후, 융해하여 제조한 정방정 금속간화합물을 분말화하고, A1 분말과 혼합하여 기계적 합금화하고 진공열간압연하여 제조한다. 본 발명의 합금은 면심입방정 A1 기지내에 정방정 금속간화합물 미세 입자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강화효과를 가져오고, A1 기지와 금속간화합물의 계면접합이 잘 이루어지며 고온에서의 조대화 저항성이 커서 고온에서 이용되는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본발명의 합금의 제조방법은 기계적 합금화 과정중에 중간의 원하지 않는 상변태 과정을 배제하여 목적하는 제2상을 쉽게 분산시킬 수 있고, 초기에 첨가되는 금속간화합물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분산상의 부피분율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강도와 연신율을 조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