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황 화합물이 함유된 화석연료를 탈황시키는 신규의 크렙시엘라 옥시토카 균주 및 그를 이용한 탈황방법A novel Klebisiella oxytoca which removes sulfur from fossile fuel that contains organic sulfur compound, and desulfuring method

본 발명은 유기황 화합물을 탈황시키는 신규의 크렙시엘라 옥시토카(Klebsiella oxytoca) 균주 및 그를 이용한 탈황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석유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내에 존재하는 황 함유의 유기타소 화합물로부터 황을 제거할 수 있는 신규의 미생물인 크렙시엘라 옥시토카 균주 및 그를 이용하여 화석연료내의 황 성분 또는 방향족 화합물을 제거하는 생물학적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분리균주는 고농도의 디벤조티오펜, 예를 들면 헥사데칸/디벤조티오펜 용해계나 유기황 농도가 높은 실제 연료유에 대해서도 효율적인 탈활효과를 나타내고, 종래의 탈황균주와는 달리, 균주생산의 탈황반응시 별도의 첨가물을 요구하지 않아 경제적이며, 바다 신속하게 탈황시킨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기 분리균주는 유기황 화합물 뿐만 아니라, 기타 방향족 화합물들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