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광학 폴리머 디지털 광스위치와 그를 이용한 고전압 측정방법AN ELECTRO-OPTIC POLYMER DIGITAL OPTICAL SWITCH AND HIGH-VOLTAGE MEASUREMENT METHOD USING IT

본 발명은 전기광학 폴리머 디지털 광스위치와 그를 고전압 측정용 집적광학센서로 이용하는 경우에 있어서의 고전압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디지털 광스위치는 광표백(photobleaching) 공정에 의해 형성된 와이 분기형 폴리머 광도파로(Y branch polymer waveguide)와 변조용 전극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본 발명의 디지털 광스위치는 각 출력 포트의 선형적인 전달 특성을 이용, 즉 광스위치의 두 출력 포트의 광파워간의 로그비(logarithmic ratio)를 이용함으로써 광파워와 파장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교류 고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고전압센서로서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으며, 제작시 폴링전압과 폴리머층들의 두께를 조절하여 측정전압 범위를 용이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의 전기광학 폴리머 디지털 광스위치는 간단하고 저가인 폴리머 공정을 통하여 여러 개의 소자를 한 기판 위에 동시에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