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론중성자포획암치료를위한다각형원자로Polygonal reactor with boron for neutron absortion for cancer treatment

본 발명은 중성자포획 암치료를 위한 원자로의 설계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원자로의 노심 형태를 다각형으로 구성함으로써 저출력하에서도 충분한 양의 중성자빔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원자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원자로는 원자로의 노심과 빔튜브로 이루어진다. 원자로의 노심은 핵분열을 일으키면서 중성자를 만들어내는 곳으로서, 핵연료 및 제어봉으로 구성된 핵연료집합체와, 반사체의 역할을 하는 중수탱크와, 핵반응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키는 경수통로로 구성된다. 상기 핵연료집합체는 슬랩형 형태로서 원자로 중심부에 다각형 구조로 배치된다. 또한, 원자로의 빔튜브는 상기 원자로의 노심에서 생성된 고속중성자를 열외중성자나 열중성자로 감속시킬 수 있는 구조로 형성되는데, 상기 핵연료집합체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배치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본 발명에 따른 원자로 시스템을 채택할 경우, 빔튜브 쪽으로 목적하는 중성자를 더 많이 유출시킬 수 있고, 그 중성자의 방향성을 대폭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저출력으로도 목적하는 충분한 양의 중성자를 얻을 수 있으므로, 병원 등에 간단한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