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 및 그의 제조방법

SUPPORTED-LIQUID PHASE METALLOCENE CATALYST

본 발명은 메탈로센 촉매와 조촉매가 용해된 용액을 담체의 기공에 액상 그 자체로 담지시킨 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 및 전기 촉매를 간편하게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에는 담체의 기공에 메탈로센 촉매와 조촉매가 용매에 용해된 용액이 액상 그 자체로 담지되어 있으며, 전기 촉매는 담체를 건조하여 기공 내에 존재하는 수분과 담체표면에 존재하는 OH기를 제거하고, 메탈로센 촉매와 조촉매를 용매에 용해시킨 용액을 전기 공정에서 건조된 담체가 투입되어 있는 반응기에 주입하고, 용액을 담체의 기공 내에 담지시켜 제조한다. 본 발명의 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는 종합반응의 활성이 매우 크므로, 에틸렌 또는 프로필렌등의 중합반응에 이용되어 폴리에틸렌 또는 폴리프로필렌 등을 합성하는데 응용된다.본 발명의 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의 제조방법에 의하면 중합시 사용하는 조촉매의 양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고 액상담지 촉매를 간편하게 합성할 수 있어, 저렴한 촉매 생산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메탈로센 액상담지 촉매를 이용하여 제조된 고분자는 상업공정에 적합한 구형이며, 상업공정에 적합한 입자크기, 입자크기 분포 및 용적밀도(bulk density)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