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포자형성 배지를 이용한 곰팡이 포자의 다공성 담체내 고정화 방법METHOD FOR IMMOBILIZING MOLD SPORE INSIDE POROUS CARRIER USING LIQUID SPORULATION CULTURE

본 발명은 곰팡이 포자의 고정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액체 포자형성 배지를 이용하여 다공성 담체인 셀라이트 입자내에 곰팡이 포자를 고정화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곰팡이 포자의 다공성 담체내 고정화 방법은 (i) 셀라이트 담체를 세척하고 소각하여 휘발성 물질을 제거하고 멸균하고 건조하는 공정; (ii) 균사 및 포자를 형성하는 곰팡이를 액체배지에 접종하고 20내지 30℃, 150 내지 250rpm에서 7내지 15일간 배양하고 균사를 제거하여 포자 현탁액을 수득하는 공정; 및, (iii) 전기 포자 현탁액을 셀라이트 담체에 첨가하고 멸균된 상태에서 고정화하는 공정을 포함한다.본 발명의 고정화 방법은 종래의 곰팡이 포자의 고정화 방법에 비하여, 포자 현탁액 준비에 있어서의 종균배양 시간의 단축, 고정화 과정의 단순화에 의한 오염 기회의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