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발생기A digital chaotic sequence generator

본 발명은 하이퍼카오스(hyperchaos) 신호를 발생시키는 멀티쉬프트 에이치.브이.피.엠(m-HVPM) 셀을 이용한 디지털 카오스 발생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발생기는 랜덤한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와 이진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신호를 발생시기는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발생기에 있어서, 3차원 X-부, Y-부, Z-부 모듈러 매핑로직으로 구성되어 정해진 연산회수 만큼 이산 반복 계산을 수행하여 랜덤한 하이퍼카오스 신호 x(n+1), y(n+1) 및 z(n+1)를 발생시키는 m-HVPM 셀; 상기 하이퍼카오스 신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신호선택기; 상기 선택된 하이퍼카오스 신호를 입력받아 소정 비트의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신호로 출력하는 ADC회로; 및 상기 선택된 하이퍼카오스 신호를 입력받아 이진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 신호로 출력하는 문턱값 회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복잡하고 랜덤한 하이퍼카오스 신호를 간단한 디지털 구현 알고리즘으로 디지털 카오스 시퀀스를 발생시킬 수 있었고, 실시간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안한 카오스시스템에서 여러 가지 시스템 파라미터들을 가변하여 비주기적인 무수히 많은 랜덤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