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네트워크 학습을 이용한 유전자 회로 역공학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REVERSE-ENGINEERING GENETICCIRCUITS USING BAYESIAN NETWORK LEARNING

본 발명은 유전자 수에 비해 실험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에도 신뢰성 있는 유전자 상호작용 추론이 가능토록 한 베이지안 네트워크 학습을 이용한 유전자 회로 역공학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시스템은 생물주석정보 및 유전자간 상호정보를 이용하여 유전자간 유사성을 계산하는 제1, 제2 유사성 계산부; 마이크로어레이 발현 데이터로부터 실험조건에 따라 특이성을 가지는 유전자를 씨앗 유전자로 선택하는 씨앗 유전자 선택부; 상기 제1,2 유사성 계산부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씨앗 유전자를 중심으로 한 영역을 확장해가면서 유사 유전자 그룹인 유전자 모듈을 형성하는 유전자 모듈 형성부; 상기 유전자 씨앗을 중심으로 형성된 각 유전자 모듈들에 대해서 병렬화된 베이지안 네트워크 학습을 수행하는 학습부; 상기 각 유전자 모듈들 간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매개 유전자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부에서 학습된 각 유전자 모듈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통합부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유전자 상호작용, 추론, 베이지안 네트워크, 유전자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