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염화페놀자화능을갖는미생물및그를이용한삼염화페놀-함유폐수의처리방법MICROBE WITH TRICHLOROPHENOL MAGNETIZATION PROPERTIES AND WASTEWATER TREATMENT METHOD INCLUDING TRICHLOROPHENOL USING THIS MICROBE

본 발명은 2,4,6-트리클로로페놀을 자화시키는 능력을 갖는 신규한 미생물을 제공한다. 공장 폐수로부터 분리된 본 발명의 균주는 슈도모나스 솔라나세아룸(Pseudomonas solanacearum) TCP 114(KCTC 0106BP)으로서 고농도의 2,4,6-트리클로로페놀을 자화시킬수 있고, 이러한 자화능은 포도당 또는 숙신산 같은 분해가 용이한 탄소원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저하되지 않는다. 더욱이 아닐린, p-크레졸 또는 벤조산 같은 방향족의 독성 화합물을 분해하는 능력도 나타낸다. 따라서, 본 발명의 균주는 2,4,6-트리클로로페놀을 다량 함유하는 공업용 폐수, 특히 2,4,6-트리클로페놀 뿐만 아니라 방향족 화합물을 함유하는 펄프 또는 제지공장의 페수를 처리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