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경면 물체의 형상측정 장치 및 그 방법Imaging System for Shape Measurement of Partially-specular Object and Method thereof

이 발명은 부분 경면(Partially Specular) 물체의 표면에 빛을 조사하는 발광수단과; 부분 경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통해 부분 경면 물체의 형상 정보를 측정하되, 카메라에서 광포화되는 지점과 대응하는 픽셀의 감쇄율을 조절하는 공간 광변조기(Spatial Light Modulator)를 구비하는 수광수단; 및 광포화가 일어난 픽셀들을 찾아내고 그에 대응하는 공간 광변조기의 픽셀들의 감쇄율을 제어함으로써, 광포화와 블루밍(Blooming)이 나타나지 않은 최종적인 영상 정보를 구하도록 하는 제어수단을 포함한다. 이 발명은 공간 광변조기를 통해 경면 반사 성분(Specular Lobe)의 투과율을 낮춤으로써, 부분 경면 특성을 가진 물체에 대한 광포화와 블루밍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해 최종적으로 부분 경면 물체에서도 광계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발명은 무접촉, 빠른 계측, 높은 정밀도의 능동 광계측 방법의 장점을 유지한 상태로 그 측정범위를 부분 경면 물체까지 넓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