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 연속회분식 이상혐기성퇴비화에 의한 유기성폐기물의 처리 장치 및 그를 이용한 유기성폐기물의 처리방법A METHOD FOR ORGANIC WASTE

본 발명은 다단 연속회분식 이상혐기성퇴비화에 의한 유기성폐기물의 처리장치 및 그를 이용하는 유기성폐기물의 처리/처분 및 자원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다단 연속회분식 이상혐기성 퇴비화장치는 (i) 유기성폐기물의 액화 및 산발효반응의 진행정도에 따라 운전조건을 조절하고, 동 발효조에서 액화 및 산발효 잔류물의 연속적인 호기성퇴비화를 위한 다단의 액화조; (ii) 전기 액화조에서 생성된 유기산을 처리하기 위한 고율메탄발효조; (iii) 전기 액화조 및 고율메탄발효조의 유출수를 집결시키기 위한 각각의 집수조 및 집수조에 설치된 여과장치; 및 (iv) 전기 액화조에서 생성된 잔류물의 호기성퇴비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배가스의 악취를 제거하기 위한 탈취용 퇴비더미를 포함한다. 상기에서 액화조는 펌프, 공기유량계측기, 공기주입라인, 가스배출라인, 액화조 유출수 이송라인, 희석수 유입라인, 희석수 분배장치, 교반기, 다공판 및 공기분배장치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장치를 이용한 유기성폐기물의 처리방법은 ① 액화 및 산발효에 활성이 뛰어나 루멘 미생물을 이용하고, 다단으로 구성된 액화조를 연속회분식으로 운전함으로써 발효의 진행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발효조건을 최적화시키기 때문에, 발효 효율의 극대화를 도모하여 폐기물의 체류시간을 약 7일 이내로 단축시키고, 차등하게 구분된 순환운전시간의 조절에 의해 연속운전 발효조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② 액화 및 산발효와, 그 잔류물의 호기성퇴비화가 동일 액화조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전체공정의 경제성을 도모하고, 유기성폐기물의 취급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악취 등의 2차 오염문제를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