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영상등록 및 보정을 위한 영상 처리방법Image Processing Method for Automatic Image Registration and Correction

본 발명은 위성영상이나 일반영상에 대해 영상정합과 영상등록 및 정밀보정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영상 처리방법은, 기준 영상(reference image)과, 상기 기준 영상의 기준점 칩(CP chips)과, 상기 기준 영상과 기준점 칩의 지리좌표와 투사각과 방위각을 포함하는 보조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컴퓨터 시스템에서, 타겟영상과 상기 타겟영상의 대략적인 위치정보와 투사각과 방위각 정보를 포함한 보조정보가 입력되면, 상기 타겟영상이 포함되는 지역에 해당하는 기준영상을 찾아서 관심영역으로 설정하고, 상기 기준영상의 관심영역 내에 포함된 기준점 칩을 추출하는 기준점 칩 추출단계와; 상기 기준점 칩 추출단계에서 추출된 기준점 칩 내의 기준점에 대한 상기 타겟영상의 정합점을 찾는 영상 정합단계와; 상기 영상 정합단계에서 찾아진 정합결과 중 오정합점을 찾아서 제거하는 오정합점 제거단계와; 상기 오정합점 제거단계를 수행한 후의 상기 정합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영상을 지리좌표계로 배열하는 영상 정밀 보정단계를 포함한다. 기준점 칩, 정합, 영상정합, 정밀보정, 카메라 모델, 지리좌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