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팬용 임펠러

IMPELLER FOR CENTRIFUGAL FAN

본 발명은 냉방기나 환풍기, 진공청소기, 보일러의 연소기 등과 같은 유체기계에 사용하는 원심형 구조를 갖는 원심팬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날개의 단면 중심선을 변화시켜서 날개의 팁이 형성된 부위를 타원형 혹은 테이퍼 형의 전개 형상으로 형성하고, 뒷판에 접한 부위를 필릿(fillet) 형상으로 형성하므로써, 유체의 유입 유동으로 인한 블레이드와의 충동 손실을 최소화하여 와류 생성을 억제하고, 구조적으로 안전한 원심팬용 임펠러를 제공하려는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한 허브(1)가 형성된 원형판 형상의 뒷판(2)과, 상기 뒷판(2)에서 원주방향으로 배열된 다수개의 날개(3)와, 상기 날개(3)를 고정하기 위한 원형테 형상의 리브(8)를 포함한 원심팬용 임펠러에 있어서, 상기 날개(30)는 팁(37)의 전개된 형상이 타원형으로 형성되어 있고, 상기 뒷판(20)에 접하는 루트(36)에 필릿 형상(38)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날개(30)의 팁(37)을 고정하는 상기 리브(10)는 상기 팁(37)의 단면적에 대응한 폭을 갖는 원형테 형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날개(40)는 전개된 형상이 상기 필릿 형상(48)이 형성된 루트(46)에서 팁(47) 쪽으로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테이퍼 형상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심팬용 임펠러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