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데이터의 인트라 예측 모드 결정 방법THE METHOD FOR DECIDING INTRA PREDICTION MODE OF IMAGE DATA

본 발명은 영상 데이터의 인트라 예측 모드 결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a) 보조 매크로 계산수단이 주어진 영상의 맨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매크로 블록의 특정 행 또는 열을 바탕으로, 특정의 단일 값을 화소값으로 가지는 보조 매크로 블록의 행 또는 열을 계산하는 과정; (b) 후보 그룹 선택수단이 상기 보조 매크로 계산수단을 통해 계산된 보조 매크로 블록의 행 또는 열을 상기 영상에 인접시킨 후, 각 매크로 블록들에 대하여 모든 인트라 예측 모드들에 대한 유사 인트라 예측을 수행함으로써, 소정 개수의 인트라 예측 모드들로 이루어진 인트라 예측 모드 후보 그룹을 선택하는 과정; 및 (c) 인트라 예측 모드 결정수단이 상기 후보 그룹 선택수단을 통해 선택한 인트라 예측 모드 후보 그룹을 바탕으로, 각 매크로 블록 간의 의존성을 계산함으로써, 서로 독립적인 매크로 블록에 대해, 인트라 예측 모드 후보 그룹에 속하는 인트라 예측 모드 중, 최소의 비용을 가지는 최종 인트라 예측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인트라 예측 모드 결정, 병렬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