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감쇠파 미소공진기 레이저Evanescent-wave coupled microcavity laser

수십∼수백 마이크론 정도 크기의 원형 대칭구조를 가지는 미소공진기 외부에 이득매질을 위치시키고 공진모드의 표면감쇠파에 존재하는 이득을 이용하여 레이저 발진을 발생시키는 표면감쇠파 미소공진기 레이저에 대해 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에서는 미소 공진기 모드의 표면감쇠파가 존재하는 공진기 외부에 반도체, 원자, 분자, 또는 양자점과 같은 이득물질을 놓고, 전류나 외부 여기광을 사용하여 이득물질을 흥분시킨다. 이렇게 흥분된 이득물질이 내놓는 형광을 공진기 모드의 표면감쇠파와 결합하여 이득을 얻게 되고 공진기 모드에 해당하는 빛의 증폭이 일어난다. 증폭된 빛은 미소공진기 내부를 전반사과정을 통해 궤환하면서 표면감쇠파 영역의 흥분된 이득물질에서 다시 유도방출이 일어나게 하여 안정된 레이저 발진이 이루어진다. 특히, 본 발명에서는, 손실이 매우 적은 마이크로 스피어, 집적이 가능한 디스크형 또는 실린더형 미소공진기를 이용하는 레이저가 모두 포함된다.표면감쇠파, 미소공진기, 레이저, WGM, 이득매질, Q값, 발진주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