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파장분할 다중방식 애드/드롭 자기치유 환형메트로망Bidirectional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ed add/dropself-healing Metro-ring network

본 발명은 양방향 파장분할 다중방식 애드/드롭 자기치유 환형 메트로망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중앙노드에서 각 지역노드간을 하나의 광섬유로 연결하고 각 지역노드를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로 구현하여 중앙노드에서 광신호를 양방향으로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환형망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는 중앙노드에서 각 지역노드간을 하나의 광섬유로 연결하고 각 지역노드를, 양쪽에서 들어오는 광신호를 동시에 드롭하고 애드할 수 있는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로 구현하여 중앙노드에서 광신호를 양방향으로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환형망을 제안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정상상태에서는 단방향 통신망에 비해 광신호의 전송량을 두배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양방향으로 광신호가 전송되므로 노드 사이에 장애가 발생하여도 전송 선로 상에서 광스위치와 보호용 광섬유의 추가 없이 중앙노드와 지역노드간의 연결을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각 지역노드를 구성하는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를 파장분할 다중화기/역다중화기와 광회전기 그리고 광섬유격자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중앙노드, 지역노드, 양방향 애드/드롭 다중화기, 파장분할 다중화기/역다중화기, 광회전기, 광섬유격자, 자기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