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역폭 향상을 위한 소오스 폴로워 구조의 전치 증폭기SOURCE FOLLOWER TYPE PREAMPLIFIER FOR IMPROVING BANDWITH

최근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데이터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통신 시스템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광섬유를 이용한 초고속 광통신시스템 기술이 도입되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광통신 시스템의 송수신장치에서는 더 많은 데이터량을 처리하기 위하여 더 넓은 대역폭을 가지는 증폭기 회로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광대역폭을 만족시키는 증폭기의 기술 개발에는 일차적으로 초고주파수대역에서도 동작하는 능동소자의 개발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나 이와 같은 초고속 능동소자의 개발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회로 설계자는 개발된 소자를 이용하여 광대역폭을 만족시키는 증폭기회로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덕터나 캐패시터를 이용하여 대역폭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넓은 칩 면적이 필요하며 또한 자기 공진 주파수(Self Resonant Frequency)와 Q 값으로 인해 초고주파에서 동작하는 회로에서는 구현할 수가 없다. 본 발명은 세계적 동향에 발맞추어, 주어진 능동소자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증폭기의 대역폭을 향상시키고자 고안되었으며 기존에 발표되었던 대역폭 확장 기술에 비해 훨씬 큰 대역폭 증가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대역폭 향상 기술은 점점 더 높아져만 가는 초고속 통신 회로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