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으로 치환되고 술폰화된 스티렌 올리고머 및 그를 포함하는고분자 전해질

LITHIUM SULFONATED STYRENE OLIGOMER AND POLYMER ELECTROLYTE CONTANING THE SAME

본 발명은 새로운 형태의 염으로서의 리튬으로 치환되고 술폰화된 스티렌 올리고머(lithium sulfonated styrene oligomer) 및 그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분자량 200 내지 10,000의 스티렌 올리고머에 술폰산 작용기를 도입하고 그 술폰산의 수소 양이온을 리튬으로 치환시켜, 양이온만이 이온전도에 참여하는 단이온 특성을 갖는 새로운 형태의 리튬염 및 전기 리튬염, 고분자와 가소제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고분자 전해질은 종래의 무기리튬염을 포함한 고분자 전해질과 유사한 10-5 내지 10-3 S/cm 정도의 이온 전도도(상온)를 나타내고, 무기리튬염을 사용할 경우 발생되는 직류전장하에서의 분극화 현상을 억제하며, 무기리튬염을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월등히 향상된 전기화학적 안정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