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전력 저 위상잡음 특성을 갖는 4위상 전압 제어 발진기

QUADRATURE VOLTAGE CONTROLLED OSCILLATOR WITH LOW POWER AND LOW PHASE NOISE

본 발명은 위상이 서로 다른 제1 및 제2 동위상 신호를 출력하는 제1 지연셀 및 위상이 서로 다른 제1 및 제2 직교 위상 신호를 출력하는 제2 지연셀을 포함하는 4위상 전압 제어 발진기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지연셀은, 제어 전압에 대응하여 발진 신호의 주파수를 제어하는 공진회로와, 상기 공진회로의 일전극에 각각 직렬 연결되어 발진 신호를 지속시키는 상보형의 제1 및 제2 트랜지스터와, 상기 공진회로의 타전극에 각각 직렬 연결되어 발진 신호를 지속시키는 상보형의 제3 및 제4 트랜지스터와, 상기 제1 및 제2 트랜지스터와 전원 단자의 사이에 각각 직렬 연결되어 직교 위상을 발생하는 제5 및 제6 트랜지스터와, 상기 제3 및 제4 트랜지스터와 접지 단자의 사이에 직렬 연결되어 위상잡음을 감소시키는 필터 인덕터를 포함하되, 상기 제1 지연셀의 제1 및 제2 출력단의 신호가 상기 제2 지연셀의 상기 제6 및 제5 트랜지스터의 제1 단자에 각각 인가되며, 상기 제2 지연셀의 제1 및 제2 출력단의 신호가 상기 제1 지연셀의 상기 제5 및 제6 트랜지스터의 제1 단자에 각각 인가됨으로써, 위상잡음 및 플리커잡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낮은 소모 전력을 이용하여 직교위상 발진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발진기, 4위상, 위상잡음, 플리커잡음, 발진회로, 트랜지스터, 필터 인덕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