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FBC-OFDM 시스템 및 그 통신 방법STFBC-OFDM SYSTEM AND ITS COMMUNICATION METHOD

본 발명은 STFBC-OFDM 시스템 및 그 통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를 위한 본 발명은 데이터 심볼을 STFBC-OFDM의 부호화로 인코딩하여 각 부반송파에 매핑시킨 데이터 벡터를 송신하는 송신측 단말수단과, 송신측 단말수단으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 벡터에 대하여 부반송파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원래의 신호로 복조하는 수신측 단말수단을 포함한다. 따라서, 인코딩 과정에서 특정 환경에 취약한 기존 STBC-OFDM 및 SFBC-OFDM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 연속적으로 신호를 매핑할 수 있다. 또한, 반복 전송되는 신호에 대하여 크기를 축소하여, 부호의 직교성을 보존하며 디코딩 과정에서 발생되는 간섭을 줄여 그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Alamouti, STBC, SFBC, STFBC, OFDM, 인코더, 디코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