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쾌속초기냉방장치

INITIAL COOLING DEVICE FOR VEHICLE

본 발명은 차량의 지붕에 설치된 태양전지의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냉방장치의 냉매를 고압 상태로 저장함으로써, 차량의 시동 시에 차량의 실내를 초기 쾌속 냉각하는 차량용 쾌속 초기 냉방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의 실내를 냉방시키기 위해 냉방사이클을 이루는 압축기(22)와 응축기(33)와 주팽창밸브(108) 및 증발기(55)를 포함하는 차량용 냉방장치에 있어서, 압축기(22)를 구동시키는 시동모터(103)에 별도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기공급원(104, 105)과, 전기공급원에 의해 형성되는 시동모터의 구동력에 의해 압축기를 거쳐 응축기에 공급되는 냉매를 선택적으로 공급 또는 차단하는 밸브 (106)와, 밸브를 통해 공급된 냉매를 저장하는 저장용기(107) 및, 저장용기에 저장된 냉매를 팽창시키는 초기팽창밸브(109)를 포함하며, 차량의 초기 시동 시에 초기 팽창밸브를 개방하여 저장용기에 저장된 냉매를 증발기에서 증발시킴으로써 차가운 공기를 차량의 초기 시동과 동시에 차량의 내부에 공급하며, 전기공급원은 차량에 내리쬐는 태양열을 이용하도록 차량의 외부에 장착된 태양전지(105)와, 태양전지에 접속된 충전배터리(104)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