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분할다중 방식 다중화/역다중화 장치와 이를 이용한 파장분할다중 방식 수동형 광 가입자망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TYPE MULTIPLEXOR/DEMULTIPLEXOR AND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TYPE MANUAL OPTICAL SUBSCRIBER NETWORK BY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파장분할다중 방식 다중화/역다중화 장치와 이를 이용한 파장분할다중 방식 수동형 광가입자망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파장분할다중 방식 수동형 광 가입자망을 경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한 개의 다중화/역다중화 수단을 이용해 동시에 상하 방향의 신호들에 다중화 및 역다중화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 다중화/역다중화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파장분할다중 방식 수동형 광 가입자망을 제공하는데 있다.이를 위해 본 발명의 다중화/역다중화 장치는 파장분할다중 방식 수동형 광 가입자망에 적용되는 다중화/역다중화 장치에 있어서, 임의의 자연수 N개의 입출력단들을 갖는 한 개의 다중화/역다중화 수단을 구비하되, 상기 N-1개의 입력단들을 통해 입력되는 한 방향의 파장분할된 신호들이 한 개의 출력단을 통해 다중화되어 출력되고, 동시에 나머지 한 개의 입력단을 통해 입력되는 다른 방향의 파장분할 다중화된 신호가 나머지 N-1개의 출력단들을 통해 역다중화되어 출력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상기 다중화/역다중화 수단은 도파로 격자형 라우터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