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와인의함유율이낮은유기성폐기물발효액및이를이용한질소와인의제거방법

METHOD FOR REMOVING NITROGEN AND PHOSPHATE IN ORGANIC WASTE.

본 발명은 미생물에 의해 유기성 폐기물을 혐기성 발효시켜 얻어지는 발효액 및 이를 이용하여 폐하수 중의 질소와 인을 경제적으로 동시에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질소와 인의 함유율이 낮은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한 질소와 인의 제거방법은 혐기성 슬러지를 균체로 이용하여 음식물 쓰레기, 풀, 톱밥, 볏짚 및 폐지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유기성 폐기물을 혐기 발효시켜 질소와 인 제거시 필요한 탄소원으로 탄소수가 2 내지 6인 유기산을 함유하는 질소와 인 제거용 유기성 폐기물 발효액을 수득하고, 전기 유기성 폐기물 발효액을 폐하수에 첨가하여 반응시킴으로써, 경제적이면서도 높은 처리효율로 폐하수로부터 질소 및 인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질소는 95% 이상을 제거할 수 있고, 인의 경우도 유입수중의 유기물 농도의 변화에 관계없이 1ppm 이하의 유출수의 농도를 유지할 수가 있고, 유기성 폐기물에 질소와 인이 탄소에 비해서 적은 비율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성된 유기성 폐기물에 잔존하는 암모니아성 질소와 인을 제거하기 위한 약품의 첨가나 부수적인 공정이 필요없으며, 또한 그 자체도 처리 대상인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유기성 폐기물의 처리와 함께 질소 제거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