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단말기용 수신기의 데이터 수신 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RECEIVING DATA FOR MOBILE TERMINALS

본 발명은 이동통신 단말기용 수신기의 데이터 수신 기술에 관한 것으로, 이동통신 단말기에서 주파수를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국부 발진(Local Oscillation : LO) 신호를 송신기로부터 수신하여 사용함으로써 이동통신 단말기의 소모 전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한 것이다. 이동통신 서비스 분야의 데이터 량 증가 추세로 인해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대용량의 통신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여 60GHz 대역을 사용하는 밀리미터파 대역의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종래에는 Gbps급의 대용량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해 수신기에서 최소 500mW 이상의 큰 전력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수신기를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이용할 경우, 배터리 사용 시간이 거의 절반 수준으로 단축되는 단점이 있다. 본 발명은 종래의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고안되었으며, 이동통신용 단말기 응용에 적합한 100mW 이하의 저전력 60GHz 수신기를 제안한다. 본 발명에 따른 60GHz 저전력 수신기는, 국부 발진기에서 소모하는 전력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저전력 수신기, 듀플렉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