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방법Animation method using spring mass damper model based on physical properties and muscle model

본 발명은 물리적 특성 기반의 스프링-매스-댐퍼 모델과 파라미터 기반의 근육 모델을 이용한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더욱 자연스럽고 실재감있는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이러한 본 발명은, 다수의 에지와 노드로 이루어진 다각형 얼굴 매쉬 모델을 생성하는 제1단계와, 상기 얼굴 메쉬 모델에 스프링-매스-댐퍼 모델을 적용하여 상기 각각의 에지를 스프링으로 가정하고, 에지를 통해 이웃한 노드로 전이되는 힘의 다이나믹 방정식을 구하는 제2단계, 및 애니메이션하고자 하는 얼굴 표정에 따라 상기 얼굴 메쉬 모델의 임의의 한 부분에 힘을 가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여, 상기 임의의 한 부분에 힘이 가해지면 상기 다이나믹 방정식에 따라 이웃한 노드에게로 상기 힘이 전이되면서 자동으로 얼굴 표정이 애니메이션된다.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근육모델, 물리적 특성기반, 통합모델, 다이나믹 방정식, 스프링-매스-댐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