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을 구비한 사용자 단말 입력방법, 입력장치, 이를 위한 기록매체 및 이를 포함하는 사용자 단말Input method and device for user terminal having touch screen, recording medium for the same and user terminal comprising the same

터치스크린을 구비한 사용자 단말 입력방법, 입력장치, 이를 위한 기록매체 및 이를 포함하는 사용자 단말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터치스크린을 구비한 사용자 단말 입력방법은 터치스크린을 구비한 사용자 단말의 입력방법에 있어서, 터치입력 시 발생하는 사용자 단말의 수직 변위의 변화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측정된 수직 변위 변화에 따라 상기 터치입력 강도가 연산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단말 입력 장치 및 방법은 터치스크린 종류의 제한없이 터치스크린에서의 사용자 입력 강도를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외부 진동에 따른 입력 강도 오류를 방지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따른 실제 터치 강도를 효과적으로 검출,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