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서비스 시스템의 콘텐츠 정보 서비스 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CONTENTS INFORMATION SERVICE IN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SERVICE SYSTEM

본 발명은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서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오버레이 네트워크 자체적으로 콘텐츠 정보를 검색하여 그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사용자가 IPTV 콘텐츠 관리부에 저장된 임의의 IPTV 콘텐츠를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IP망에 연결된 다수의 IPTV 단말기와; IPTV 서비스에 관련된 이용자의 정보나 과금 정보 등을 관리하는 IPTV 서비스 제어부와; 다수의 IPTV 콘텐츠 서버들을 구비하여 각종 IPTV 콘텐츠를 저장함과 아울러, 여러 IPTV 응용 서비스부를 구비하여 상기 IPTV 단말기에 다양한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IPTV 콘텐츠 관리부와; 상기 IPTV 서비스 제어부와의 연결을 통해서 IPTV 서비스를 유지하고 제어하는 서비스 세션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IPTV 세션 제어부와, 상기 IPTV 콘텐츠 관리부에 저장된 IPTV 콘텐츠에 관련된 정보(콘텐츠 정보)를 자체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근거로, 상기 IPTV 세션 제어부의 콘텐츠 요청 시 콘텐츠 정보 검색, 콘텐츠 위치확인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측으로 출력하는 콘텐츠 처리 정보 제어부로 구성된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에 의해 달성된다. IPTV 서비스, 콘텐츠 정보, 오버레이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