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축전지의 충전 성능 예측방법

Prediction Method of Charging Characteristics of a Lead-acid Battery

본 발명은 납축전지의 충전성능 예측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납축전지의 충전에 있어서 제안되고 있는 충전 방법에 대해 유한 차분법을 이용하여 지배방정식을 풀어내어 이를 바탕으로 충전성능을 예측하고 전극반응특성인 음극전극에서의 확산-석출 반응 메카니즘을 적용하여 시간에 따른 전지 전압의 변화, 전해액 농도의 변화, 전극 기공률의 변화 등을 통하여 납축전지의 충전성능을 예측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보조실험을 병행하면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물질, 노동력, 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