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대역 조정용 노치필터A frequency tunable notch filter

본 발명은 전파전파 기술분야 중 마이크로웨이브 및 밀리미터웨이브용 도파관 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구형 도파관 내에 페라이트로 채워진 다수의 그루브들을 구비한 주파수 대역 조정용 노치필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자파가 통과하는 구형 도파관을 포함하는 주파수 대역 조정용 노치필터는, 상기 구형 도파관 내부의 한 면에 상기 전자파의 진행방향을 따라 형성되고 페라이트로 채워진 다수의 구형 그루브와; 상기 구형 도파관 내부에 형성된 다수의 구형 그루브에 상기 전자파의 진행방향과 수직한 방향으로 정자장을 인가하는 정자장인가수단을 구비하여, 상기 다수의 구형 그루브에 인가되는 상기 정자장의 세기에 따라 제거 대역이 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노치필터, 페라이트, 그루브, 도파관 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