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반송파 주파수오차 추정방법 및 추정기와 그를이용한 송신 다이버시티 시스템 및 3GPP 시스템의송수신기Least Squares Frequency Estimation, TransmitterDiversity System and 3GPP System

본 발명은 LS 반송파 주파수오차 추정방법 및 추정기와 그를 이용한 송신 다이버시티 시스템 및 3GPP 시스템의 송수신기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채널에서 반송파 주파수오차를 추정할 때 최소자승(Least Squares) 방식에 기반해서 제안하고 주파수오차 추정시에 채널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필요로 하지 않는 추정기와 그 응용인 송신 다이버시트 시스템 및 3GPP CPICH 시스템의 송수신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추정방법은 송신단에서 이루어진 파형이 레일리 페이딩 채널과 곱셈기 및 덧셈기를 거쳐 수신단에 수신될 때, 반송파 주파수 복구를 위해 최소자승(LS) 에러 기준을 기반으로 지연된 차등 디코딩된 수신 신호를 계산하여 주파수 오차를 추정함을 특징으로 하고, 본 발명의 추정기는 레일리 페이딩채널과, 곱셈기와, 덧셈기로 구성된 기저대역 시스템에서 제안된다.LS방식, 주파수오차 추정, 송신 다이버시티, 3GPP, 주파수선택적페이딩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