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 푸시브룸센서에서 촬영한 스테레오 영상의 에피폴라특성곡선 추출방법EXTRACTION METHOD OF EPIPOLAR CURVES OF STEREO IMAGEPAIRS FROM LINEAR PUSHBROOM SENSORS

본 발명은 선형 푸시브룸(LINEAR PUSHBROOM)센서에서 촬영한 스테레오 영상의 에피폴라 특성곡선을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영상 촬영시에 초점이 연속적으로 이동하여 결과적으로 영상 내에 각 라인당 혹은 각 부분별로 별도의 초점이 존재하게 되는 촬영방식 또는 주사방식으로 영상을 취득하는 선형 푸시브룸센서로 부터 동일한 영역을 다른 각도, 다른 위치에서 촬영하여 동일영역 내의 해당점들의 음영 또는 색상이 기록된 두개 이상의 영상 즉, 스테레오 영상에서 정확한 에피폴라 특성곡선을 추출토록 하는 방법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선형 푸시브룸 센서에서의 에피폴라 특성곡선을 정확한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선형 푸시브룸센서의 스테레오 영상처리가 가능하다. 에피폴라 특성곡선, 선형 푸시브룸센서, 스테레오 영상, 영상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