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지원방법A Reliable Transport Supporting Method for a WirelessSensor Network

본 발명은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노드를 거쳐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경우 신뢰성 있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데이터 패킷에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종단간 패킷 순서번호를 사용함과 동시에, 임의의 두 노드 사이에서 부여되는 홉간 패킷 순서번호를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한다. 따라서 무선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송신자가 부여한 순서번호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종단간 수신자 주도의 손실 복구 기법과는 달리, 본 발명은 한 홉 전송될 때마다 홉간 순서번호를 다시 부여함으로써 중간에 패킷이 손실되더라도 전송을 멈출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빠르게 전송 할 수 있고 중간 노드들이 재전송 버퍼를 더 일찍 지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