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 대역 액정 기반 빔 조향 SIW 누설파 안테나 설계

도파관 슬롯 어레이 안테나는 상대적으로 고효울, 고이득, 적은 스퍼 방사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도파관을 제작하는 비용은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크게 증가하므로, 해당 대역에서는 SIW(기판 집적 도파관)을 이용해 급전하는 방식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1]. 또한 SIW 누설파(leaky-wave) 안테나는 주파수에 따른 빔 스캐닝 기능 때문에 통신및 레이더 등 다양한 RF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다. 한편, 밀리미터파 대역의 무선 기기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해당 대역에서 손실이 적고 전기적 가변 특성이 있는 액정(Liquid Crystal, LC) 물질이 RF 분야에서 조명 받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SIW 누설파 안테나에 액정을 이용하여, 빔 조향을 주파수 가변 없이 DC 전압 제어로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