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황분자를함유한화석연료를탈황시킬수있는노카디아CYKS2균주및이를이용한생물학적탈황방법NEWLY ISOLATED NOCARDIA SP.STRAIN KCTC0432BP FOR DESULFURIZATION OF FOSSIL FUEL CONTAINING ORGANIC SULFUR COMPOUNDS AND BIODESULFURIZATION METHODS USING THIS STRAIN

본 발명은 상온 및 상압의 조건하에서 석유 혹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내에 존재하는 황을 함유하고 있는 유기탄소물질로부터 탄소간의 결합은 파괴하지 않고, 탄소와 황 사이의 결합만을 파괴하여 황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노카디아 CYKS2(KCTC 0432BP)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탈황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유기황 화합물 산화세균인 노카디아 균주는 유기황 화합물인 디벤조티오펜을 위시한 여러 종류의 유기황 화합물들을 유일황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화석원료내의 유기황 화합물을 탈황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본 발명의 노카디아 CYKS2 균주를 이용하면, 종래의 화학적 탈황방법에 비하여 장치비와 운전비 등을 절감할 수 있으며, 특히 화학적 탈황방법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디벤조티오펜 이상의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유기황 화합물까지도 비교적 용이하게 탈황이 가능하다는 잇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