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임플랜트 시뮬레이션 시스템Implant Simulation System Using Haptic Interface

본 발명에 따르면, 치료도구의 실제 느낌을 구현하는 힘 또는 촉각의 반향 장치로서, 조작부의 기계적 변위에 따른 신호를 출력하고, 반력(Feedback Force)에 대한 정보를 갖는 입력 신호에 따라 상기 조작부가 변위되는 햅틱장치;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부의 뼈 형상모델 및 상기 환부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치료도구 형상모델을 가상의(Virtual) 영상으로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 상기 햅틱장치로부터 입력된 신호에 따라 상기 디스플레이부 상에 영상 출력되는 상기 뼈 형상모델과 치료도구 형상모델의 형태 및 위치 정보를 실시간 갱신하며, 볼륨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뼈 형상모델 및 치료도구 형상모델의 충돌에 따른 반력을 연산하여 연산된 반력에 대한 정보를 갖는 신호를 상기 햅틱장치로 전달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햅틱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임플랜트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시한다. 개시된 본 발명에 따르면, 손상된 치아 및 잇몸과 같이 실제 환자의 환부의 뼈에 대한 형태 및 강성 등의 시각적·물리적 데이터를 의료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저장 및 출력되며, 햅틱장치를 통해 실제 수술 시와 동일한 힘과 촉감이 전달됨으로써, 실제와 거의 같은 치료 경험을 체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터페이스, 햅틱, 뼈 형상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