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수치표고모형의 자동생성을 위한 지능적 보간법Intelligent interpolation methods for automaticgeneration of an accurate digital elevation model

본 발명은 정밀한 수치표고모형의 자동생성을 위한 보간법(補間法)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인공위성영상, 항공영상, 지상측량 등을 사용하여 3차원 수치표고모형을 자동 제작하는 지능적 보간법에 관한 것으로,종래보간법 결과(101)에 의해 정합 지역의 가장자리에 인위적으로 발생한 육지를 COG값이나 ECI값을 일정한 역치값과 비교하여 역치값보다 클 경우 제거하는 제1과정(102)과, 상기 제1과정(102)에서 보간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된 영역의 면적을 기준으로 사용하여 보간된 표고의 제거여부를 결정하는 제3과정(103)과, 상기 제1과정(102)에서 보간되지 않고 남은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된 영역의 면적을 기준으로 사용하여 제거된 표고의 복원여부를 결정하는 제2과정(104)을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해안 등 표고가 존재하지 않는 지역, 표고를 가져야 할 지역이지만 가장자리가 폐쇄되지 않은 강 등의 지역에서 정밀한 수치표고모형을 생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Center-of Grvity, Empty-Center-Index, 잡음제거 영역분할, 공백메우기 영역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