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투에 의한 Cellulose acetate 의 이온 분리 기준Criteria of ion separation across cellulose acetate membrane by reverse osmosis

다공성 Cellulose Acetate 반투막에 대한 알카리 및 알카리토금속염의 이온투과율을 열처리 온도를 달리한 3종의 막에 대하여 동일한 조작조건하에서 측정하였다. 고압하에서의 막 성능변화를 보완하기 위하여 실험결과를 환산투과율로 나타낸 결과, 이온분리 순서는 열처리 온도와 음이온에 관계없이 $Li^+ > Na^+ > K^+$ 와 $Ba^{++} > Mg^{++} > Sr^{++} > Ca^{++}$ 로 얻어졌다. 다공성 반투막에 대한 이온의 투과율은 이온의 물리적 및 화학적성질과 막의 성질 그리고 용질, 용매, 막상호간의 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이 세가지 영향을 고려하였을때, 반투막을 통한 이온분리 기준은 운동중의 수화이온 반경과 부분탈수 자유에너지임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