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ujasite 형 제올라이트에 크실렌 이성체의 선택적 흡착에 관한 연구Study on selective adsorption of xylene isomers over faujasite type zeolite

K, Ca, Sr 및 Ba로 이온교환한 합성 Faujasite형 제올라이트에 크실렌 이성체를 흡착시키고 다시 톨루엔으로 탈착시키므로서 크실렌 이성체간의 Selective Adsorption 을 조사하였다. Ba으로 이온 교환한 제올라이트가 가장 큰 Selectivity 를 나타내고 Para Xylene 을 기준으로 Ortho Xylene 에 대하여 3.11, Meta Xylene에 대하여 3.58, Ethyl Benzene에 대하여 2.24 이었다. 또한 Selectivity는 Ternary Stream일때보다 Binary Stream 일 때가 더 큰 Selectivity 를 나타냈다. 흡착온도와 Activation 온도가 Selectivity 에 영향을 미쳤고 Optimum Condition은 각각 $125\,^\circ\!C,\; 180\,^\circ\!C$ 일 때 이었다. 또한 Selectivity는 Ba의 이온교환정도가 증가할수록 점차 증가되었다. 크실렌 이성체의 Selective Adsorption은 주로 크실렌 이성체의 분자 크기와 이온교환된 제올라이트의 유효 세공크기로 부터 생기는 Molecular Sieve Effect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