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유량측정장치및측정방법NEW LIQUID QUANTITY MEASUREMENT APPARATUS AND MEASUREMENT METHOD

본 발명은 신규한 유량 측정장치 및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장착위치 및 측정위치를 자유롭게 변동 가능하며 관의 형상 및 유체의 흐름은 변화시키지 않으면서도 유체가 유동하는 관 내부의 유량을 측정할 수 있는 유량 측정장치 및 유량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량 측정장치는 일정 주파수 대역의 백색잡음을 발생시키기 위한 신호발생기(10)와 백색잡음을 증폭시키기 위한 파워증폭기(9) 및 전기한 파워증폭기(9)에서 얻어진 신호를 통하여 관(4)을 가진시키기 위한 가진기(5)로 구성된 가진부; 관(4)의 표면에 등간격으로 부착되어 진동신호를 수집하기 위한 가속도계(1,2,3) 및 가속도계(1,2,3)로부터 얻어진 가속도 신호를 증폭시키기 위한 증폭기(6)로 구성된 신호수집부; 및, 신호수집부에서 수집된 가속도 신호를 유량으로 환산하기 위한 다채널 주파수분석기(7) 및 컴퓨터(8)로 구성된 신호처리부로 이루어진다. 아울러, 본 발명의 유량 측정방법은 전기한 유량 측정장치의 다채널 주파수분석기(7)를 이용하여 각 신호의 상호 스펙트럼을 구하고 상호 스펙트럼으로부터 관 내부의 유량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