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유변유체에 의한 속도감응조향장치Electronically controlled power steering apparatus by magneto-rheological fluid

본 발명은 운전자가 목표로 하는 방향으로 차량을 진행하도록 조절하는 조향장치에 있어서, 운전자의 조향력을 직접 제어하여 고속주행시에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기유변유체에 의한 속도감응조향장치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본 발명에 따르면,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조정하는 회전륜(1)의 회전을 바퀴에 전달하는 회전축(5)과, 상기 회전축(5)을 유압으로 원활히 회전시키는 파워스티어링(3)을 포함하는 조향장치에 있어서, 상기 회전축(5)의 회전각속도를 측정하여 일정의 회전각속도 이상으로 회전하면 전기적 신호를 발생하는 회전각속도측정부(300)와, 차량주행속도에 따라 전류를 공급 또는 차단하며 상기 회전각속도측정부(300)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에 의해 공급하던 전류를 차단하는 제어부(100)와, 상기 회전축(5)의 둘레에 설치되며 상기 제어부(100)에서 공급되는 전류에 의해 자기장이 형성되고 상기 자기장에 의해 점성이 변화하는 자기유변유체(290)를 수용하는 감쇠기(200)를 포함하며, 상기 자기유변유체(290)의 점성이 상기 회전축(5)의 회전에 대한 저항력으로 작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유변유체에 의한 속도감응조향장치가 제공된다.감쇠기, 차속센서, 회전각속도센서, 파워스티어링, 자기유변유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