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유변유체와 영구자석을 이용한 감쇠장치MAGNETORHEOLOGICAL DAMPER USING PERMANENT MAGNET

본 발명은 작동축의 영구자석을 반자화시키지 않게 가변 자기장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배치된 솔레노이드부로 감쇠장치의 전체 감쇠력을 임의로 크게 하거나 작게 할 수 있는 자기유변유체와 영구자석을 이용한 감쇠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외부에서 전달된 회전력을 감쇠시키기 위해 자기장의 인가시 점성이 변하는 상자성 입자를 갖는 자기유변유체(20 ; magnetorheological fluid)와, 상기 자기유변유체(20)의 점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영구자석(31)과, 솔레노이드부(32)를 포함하여 외부에서 전달된 회전력을 감쇠시키는 자기유변유체와 영구자석을 이용한 감쇠장치에 있어서, 상기 자기유변유체(20)가 채워져 있으며 외부에 배치된 전원컨버터(40)로 부터 전류를 공급받아 가변 자기장(g,h,h')을 발생시키는 솔레노이드부(320,320')를 구비한 본체부(100)와, 상기 본체부(100)의 내부에 배치되어 상기 영구자석(310)을 구비한 회전축(300)과, 상기 회전축(300)이 회전이 가능하게 결합된 베어링부(200)를 포함하며, 상기 솔레노이드부(320,320')의 상기 가변 자기장(g,h,h')은 상기 영구자석(310)이 반자화되지 않게 상기 영구자석(310)의 자기장(f)을 유도하여 상기 자기유변유체(20)에 감쇠력이 발생되는 부위(B,C)를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유변유체와 영구자석을 이용한 감쇠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