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표준화 시스템 및 그를 이용한 의료정보 표준화 방법THE SYSTEM FOR STANDARDIZING MEDICAL INFORMATION AND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의료정보 표준화 시스템 및 그를 이용한 의료정보 표준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의료정보 표준화 시스템은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의료장비로부터 생체신호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수신부가 수신한 상기 생체신호 정보를 저장하는 생체신호 저장부; 상기 생체신호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생체신호 정보를 디코딩하는 생체신호 분석부; 상기 생체신호 분석부가 디코딩한 데이터를 국제 표준형식에 맞게 변환하는 표준데이터 변환부; 및 상기 디코딩된 생체신호 정보가 국제 표준형식에 맞게 변환되도록 상기 표준데이터 변환부를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며, 그로 인해 프로토콜이 다른 의료장비로부터 출력되는 생체신호를 통합 및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생체신호 분석부가 의료장비로부터 수신한 생체신호 정보를 디코딩하며, 표준데이터 변환부가 디코딩한 데이터를 국제 표준형식에 맞게 변환함으로써, 프로토콜이 상이한 의료장비로부터 측정된 생체신호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종류가 다른 의료장비를 사용할 때에도 데이터의 호환이 가능하므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된다. 아울러, 환자의 생체신호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환자정보의 관리가 용이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