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개질된 알루미나계 세라믹스와 그 제조방법

Surface-modified Alumina-based Ceramics and Manufacturing Thereof

본 발명은 알루미나계 소결체를 소결 분위기보다 산소분압이 높은 분위기에서 열처리함으로써 표면개질층을 형성하는 공정과 그에 의하여 표면개질된 알루미나계 단상, 복합 세라믹스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 밝혀낸 표면개질 알루미나계 세라믹스의 제조 방법은 Fe 등의 첨가제를 포함하는 분말 성형체를 상대적으로 산소분압이 낮은 분위기(N2, 95N2-5H2, H2 등)에서 소결한 후 그보다 산소분압이 높은 분위기(80N2-20O2, O2 등)에서 열처리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의하면 알루미나계 재료의 표면에 휘어진 입계구조를 가지는 입계이동층을 형성시킴으로써, 미세균열영역에서의 인성을 증진시킬 수 있고 또한 비교적 간단한 열처리 공정만을 추가하여 기존의 알루미나 세라믹스 제조라인에 적용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