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서 음성 변환 시스템을 위한 문서 분석기TEXT ANALYZER

주어진 입력 문서를 음성으로 변환시키는 문서 음성 변환 시스템에서 통계적 언어 처리 기법을 도입하여 합성음의 자연성을 좌우하는 운율 생성 모듈에 더욱 정확한 발음 표기 및 구문 구조를 제공하도록 한 것으로, 문서 음성 변환을 위하여 입력되는 문서를 하나의 문장씩 추출하며, 비결정 유한 오토마타를 이용하여 비한글 문자들을 한글 문자로 변환시키는 전처리 수단과, 상기 전처리 수단에서 인간되는 하나씩의 문장 어절에서 모든 가능한 형태소 분석 결과를 구하는 형태소 분석수단과, 상기 형태소 분석되어 인가되는 입력 문장을 확률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가장 가능성이 높은 형태소 분석 결과를 선택하여 최적 형태소 분석열을 추출하는 품사 태거와, 상기 품사 태거에서 인가되는 형태소 분석열의 결과를 이용하여 각 어절들의 발음 표기를 구하는 발음 표기 변환수단 및, 확률 의존 문법을 이용하여 어절들의 지배소-의존소 관계를 구하며, 입력된 문서에 대한 어절의 발음 표기 및 형태소 품사열, 의존 트리를 최종 결과로 출력하는 구문 분석수단을 구비하여 품사 태거에서 85.11%의 정확률을, 구문 분석기에서 78.68%의 정확률을 각각 나타내며, 특히 품사 태거의 경우, 처리 중인 문서에 미등록어가 없을 경우에는 96.46%의 높은 정확률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