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도모나스 플루오레슨스 유래의 외래단백질 분비촉진유전자Gene Derived from Pseudomonas fluorescens Which Promotes theSecretion of Foreign Protein in Microorganism

본 발명은 미생물에서 외래단백질을 발현시켜 세포 밖 배양배지로 효율적으로 분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단백질을 코딩하는 슈도모나스 플루오레슨스에서 유래한 분비촉진유전자, 그를 포함하는 재조합 발현벡터와, 전기 발현벡터에 의하여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및 전기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미생물을 배양하고 외래단백질의 발현을 유도하여, 발현된 외래단백질이 세포 밖 배양액으로 분비되도록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외래단백질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라 일반 분비경로에 비하여 훨씬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외래단백질을 세포 밖으로 분비하게 할 수 있는 분비촉진유전자에 의한 분비시스템이 새롭게 개발되었으며, 특히 슈도모나스 플루오레슨스에서 외래단백질을 세포 밖으로 분비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분비촉진유전자를 규명함으로써, 이 분비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래단백질을 효율적으로 발현시키고, 이를 산업적으로 다양하게 이용하는 목적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