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다공성 탄소자성체를 이용한 펩타이드의 농축 및 염류제거 방법과 질량분석에의 응용Method for enrichment and desalting of peptides/proteins using magnetic mesoporous carbon foams and its application to mass spectrometric analysis

본 발명은 펩타이드 시료의 효과적인 농축 및 염류제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A) 펩타이드 시료를 나노 다공성 탄소자성체에 흡착시켜 농축하는 농축단계; (B) 시료가 흡착된 나노 다공성 탄소자성체를 세척하여 염류를 제거하는 세척단계; 및 (C) 염류를 제거한 나노 다공성 탄소자성체로부터 흡착되어 농축된 시료를 용출 용매를 사용하여 분리하는 추출단계;로 이루어지는 펩타이드 시료의 농축 및 염류제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대량의 용액 내에 낮은 농도로 존재하는 펩타이드 시료를 시료의 손상없이 간단히 농축/세척/분리할 수 있어, 펩타이드 시료의 고감도 질량분석 등을 위한 전처리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나노다공성 탄소, 자성체, 역상분리, 농축, 염류제거, 질량분석, 펩타이드,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