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류에 기반한 얼굴 움직임 검출 방법 및 그 기록매체A real time face expression analysis and animation method based on optical flow technique

본 발명은 영상 해석분야에 있어서 얼굴 움직임 검출 방법 및 그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며, 특히 광류(optical flow)을 이용하여 실시간에 얼굴 표정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분석된 움직임을 얼굴 모델의 애니메이션에 직접 적용시킴으로써 미세하고 정확한 얼굴 표정의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얼굴 움직임 검출 방법 및 그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얼굴 영역을 분할하여 얼굴 영상과 3차원 메쉬 모델과의 정합을 수행하는 제 1 단계; 광류를 추출하는 제 2 단계; 및 추출된 모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3차원 얼굴 모델을 변형하는 제 3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광류에 기반한 얼굴 움직임 검출 방법이 제공된다.광류, 3차원 얼굴 모델 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