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MP프로그램의 접근을 확장형 3차원 원추 상에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 장치, 및 방법을 저장하는 저장 매체

Method and apparatus of visualizing accesses in OpenMP program on scalable 3D cone, and recording medium storing the method thereon

병렬 프로그램에서의 공유 변수에 대한 접근을 3차원 원추 상에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 장치, 및 저장 매체가 개시된다. 시각화 방법은 프로그램에 대한 경합 탐지 결과를 수신하는 단계, 경합 탐지 결과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내포 깊이를 획득하고, 3차원 원추를 시각화한 뒤 내포 깊이에 상응하도록 3차원 원추의 높이를 등분하는 원추 시각화 단계, 프로그램의 실행 중 생성되는 복수 개의 병행 스레드 중 동일한 내포 수준의 스레드를 원추의 동일한 높이에 위치한 원주 상에 시각화하는 스레드 시각화 단계 및 경합 탐지 결과를 분석하여 스레드들 중 공유 변수에 대한 접근 사건들이 발생한 스레드들을 읽기 및 쓰기 접근 사건의 발생 유무 및 발생 선후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스레드들을 서로 구별되도록 시각화하는 접근 사건 시각화 단계를 포함한다. OpenMP 병렬 프로그램, 경합 검증, 3차원 확장적 시각화, 병행성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