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를 이용한 공작기계용 주축의 제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composite material shaft

본 발명은 동적 및 열적 특성이 취약한 복합재료 주축의 강철 슬리브 부분을 동적, 열적 및 진동감쇠 성능이 우수한 복합재료 슬리브로 대체하여 복합재료 주축의 동적 및 열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합재료를 이용한 공작기계용 주축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본 발명에 따르면, 복합재료 주축부(512)를 형성하는 주축부용 프리프레그(512a)는 다수의 섬유소가 설계사양에 따라 여러 각도로 적층되어 있고 상부의 양 모서리가 절단되어 있으며, 복합재료 주축부의 양단부위의 둘레에 위치하여 보강제의 역할을 하는 복합재료 슬리브(522)를 형성하는 슬리브용 프리프레그(522a)는 주축부용 프리프레그와 뚜께는 동일하지만 다른 각도로 섬유소가 적층되어 있고 주축부용 프리프레그의 양 모서리의 절단부위에 정확하게 삽입되어 있으며, 주축부용 프리프레그와 슬리브용 프리프레그를 맨드럴로 감아 중공형 주축을 형성한 후 오토클레이브를 이용한 진공백 성형공정으로 경화시켜 경화시에 생성되는 잉여수지로 복합재료 주축부와 복합재료 슬리브를 견고하게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복합재료, 주축, 슬리브, 공작기계, 세라믹, 잉여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