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분리 기술에 의한 코발트 이온 제거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balt ion removal by foam separation techniques

폐액중의 cobalt이온을 제거하기 위하여 침전부상법과 흡착 콜로이드 부상법을 사용하였다. 각각 등전점 미만의 pH에서 가장 높은 효율이 유지되었다. 물속에서의 $Co(OH)_2$ 및 $Co(OH)_3$의 등전점은 각각 pH 11.2 와 pH 7.9이다.[39] 폐액의 처리 관점에서, 처리후 폐액의 pH는 중성에 가까울수록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하여 $Co(OH)_3$의 화합물로 만들기 위하여 $Co(OH)_2$의 수용액을 $H_2O_2$로 산화시켰다. 그 결과 최적 pH 및 처리후의 용액 pH가 낮아졌으며 용해도도 현저하게 낮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계면활성제와의 친화력 증가로 넓은 pH에서 제거효율이 높게 나타났다. 침전물 또는 응집물과 계면활성제와의 흡착은 Zeta potential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제거대상 물질의 용해도 및 pH에 따라 생성되는 화학종과의 화학적 친화력에도 기인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50ppm의 Co(II)를 수용액 중에서 $H_2O_2$로 처리한 후 100ppm의 sodium lauryl sulfate로서 침전부상 시킨 결과 pH 9.5에서 99.8% 이상의 제거효율을 나타냈으며, 같은 방법으로 $H_2O_2$ 처리한 Co(II) 수용액에 Fe(III) 및 Al(III) 50ppm을 응집제로 사용한 흡착 콜로이드 부상법에서는 pH 8.5 및 9.0에서 제거효율 99.8% 이상을 각각 나타내었다. 외부이온으로서 $NaNO_3$, $Na_2SO_4$, NaCl, $CaCl_2$를 첨가하여 그 영향을 관찰하였으며, $SO_4^{2-}$가 0.1M 함유된 cobalt 용액을 침전부상법과 흡착 콜로이드 부상법으로 처리한 결과 Zeta potential의 감소 및 침전 또는 응집방해 등의 이유로 제거효율은 90% 및 72%를 각각 나타내었다. Al(III)를 Activator로 사용하여 $SO_4^{2-}$가 0.1M 함유된 폐액을 처리한 결과 제거효율을 99% 까지 향상 시킬수 있었다.